경포대 맛집: 강릉 교동짬뽕 원조 '이만구 교동짬뽕'
안녕하세요.
이제 황금같은 휴가가 끝이 났습니다. 정말 꿈만 같았습니다. 꿈같은 휴가를 끝내고, 일상으로 돌아오니 정말죽을 맛 입니다. 이번 휴가때는 강릉 경포대도 갔었는데, 경포대와 상당히 가까운 곳에 위치한 교동짬뽕의 맛집인 '이만구 교동짬뽕' 을 다녀왔습니다. 경포대와 아주 가깝기 때문에 경포대 맛집으로도 많이 추천하는맛집 중 한곳입니다. 경포대로 휴가를 떠나시는 분들 중에서 경포대 맛집을 찾으시는 분들은 꼭 교동짬뽕을 한그릇 하시길 바랍니다.
교동짬뽕 맛집은 오늘 제가 리뷰하는 '이만구 교동짬뽕' 과 '교동반점' 이렇게 2곳이 있습니다. 많은분들이 두 곳 중에서 어디가 원조이며, 어디를 가야할지 고민들을 하십니다. 사실 저도 정확하게는 모릅니다. 하지만 이만구 교동짬뽕집에서 대기를 할 때 다른 손님께서 원래는 옆에 있는 '교동반점' 이 원조라고 하셨습니다. 뇌피셜인지 정말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두 곳에 대한 정보도 아래에 간단하게 설명을 할테니 잘 보시길 바랍니다. 저는 경포대 맛집 중 하나인 '이만구 교동짬뽕' 을 다녀왔습니다.
1. 이만구 교동짬뽕 입구
이 리뷰글 맨위에 보이는 사진이 이만구 교동짬뽕을 들어오는 입구 정문입니다.
아주 커다란 빨간색의 입구여서 멀리서 봐도 아주 잘보입니다. 찾기가 아주 쉽습니다. 또, 커다란 글씨로 '이만구 교동짬뽕' 이라고 적혀 있어서 한번에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위에 보이는 사진은 정문의 뒷모습입니다. 좋은 시간을 보내시라는 글이 적혀있습니다.
정문 기둥을 보시면 위에 사진처럼 여러가지 정보가 적혀있습니다. 이만구 교동짬뽕은 미국과 중국에도 체인점이 여러군데 있다고 합니다. 대표메뉴 설명도 있으며, 교동반점과 헷갈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친절히 상호명이 바뀐것에 대한 설명도 적혀 있습니다.
저는 정문에서 차들이 너무 많이 밀려있는 바람 먼저 차에서 내려 입구쪽을 구경했습니다.
2. 이만구 교동짬뽕 외관
정문에서 차를 타고 들어오면 이렇게 안에 이만구 교동짬뽕 건물과 주차장이 있습니다. 이른 점심시간에 갔는데,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래서 입구에서 차가 들어가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됐습니다. 차를 굳이 가져올 필요가 없는 분들은 안가져오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주차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만구 교동짬뽕 건물의 외관입니다. 생각보다 정말 컸습니다.
하얀색의 커다란 건물이며, 주차를 하고 위에 보이시는 입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11시 반쯤 갔는데, 사람이 정말 많았습니다. 조금만 늦었으면 입구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뻔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만구 교동짬뽕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입구쪽에서 '진실과 오해' 라는 등의 여러가지 글들이 적혀있습니다. 교동짬뽕 원조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기다리는 동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3. 이만구 교동짬뽕 내부
이만구 교동짬뽕 건물 입구로 들어가시면 위에 사진처럼 바로 카운터가 보입니다.
카운터 옆쪽이 바로 홀이며, 빈자리가 있으시면 바로가서 앉으시면 됩니다.
건물이 크다보니 당연히 홀도 엄청 컸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정말 꽉 찼습니다. 깜짝 놀랐습니다. 저는 정말 운이 좋게 한 테이블이 남아서 바로 앉을 수 있었습니다. 역시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짬뽕을 드시고 계셨습니다. 건물 안으로 들어오시면 맛있는 짬뽕 냄새가 진동을 해서 군침이 바로 돕니다.
의자 테이블 말고도, 위에 보이는 것 처럼 온돌 테이블도 있습니다. 의자가 불편하신 분들은 온돌 테이블에 앉으시면 됩니다. 사람이 워낙 많기 때문에, 조용한 곳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직원 분들도 상당히 분주하게 움직이고 계셨습니다.
주방 인근의 모습입니다. 물 냉장고와 위에 메뉴사진들이 있습니다. 물 같은 경우 처음 반찬 세팅 때만 주시고, 리필시 직접 가지고 오셔야 합니다. 위에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주방과 가장 가까운 곳에 물 냉장고 있으며, 맨 끝에도 하나가 더 있습니다.
주방 안쪽의 모습입니다. 주방장님과 여러 직원분들이 아주 분주하게 짬뽕과 짜장면을 만들고 계셨습니다. 정말 정신이 하나도 없어 보이셨습니다.
중국집이다 보니 당연히 고량주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술을 잘 몰라서 큰 관심이 없었지만, 짬뽕 한그릇에 고량주를 한잔 하시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리에 앉아서 찍은 사진입니다. 벽면에 붙어 있는 플랜카드입니다.
'교동' 이라는 지명 때문에 상호명이 특허청에 등록이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원래 상호명이였던 '교동반점' 을 정리하고, 본인의 이름을 등록하여 '이만구 교동짬뽕' 으로 상호명을 바꾸고 확장이전을 하였다고 합니다. '이만구 교동짬뽕' 은 전국 5대 짬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상당히 기대가 됩니다.
4. 이만구 교동짬뽕 메뉴
이만구 교동짬뽕의 메뉴판 모습입니다. 역시 대표메뉴로 교동짬뽕면과 교동짬뽕밥이 있습니다. 교동짬뽕 순두부도 많은 분들이 드시고 계셨습니다. 그 외 여러가지 메뉴들이 있습니다. 저는 교동짬뽕밥을 주문했으며, 지인들은 짬뽕면을 주문했습니다. 그리고 탕수육 '소' 자를 하나 주문했습니다.
가격을 보시면 다른 중국집에 비해서 조금 비싼편입니다. 평균적으로 짬뽕 한그릇에 6500원 ~ 8000원 사이쯤 되는데, 9000원인걸 보면 조금 비싸다는 감을 느끼실 겁니다. 그래도 일단 왔으니 바로 주문을 했습니다.
위에는 기본반찬들의 모습입니다.
다른 중국집과 비슷하게 단무지와 생양파, 춘장소스가 있습니다. 컵은 종이컵으로 주고 있습니다.
테이블에 앉으면 이렇게 식탁보 종이가 있습니다. 이만구 교동짬뽕의 여러가지 메뉴사진이 있습니다. 메뉴를 기다리면서 한번씩 보면 괞습니다.
5. 이만구 교동짬뽕 후기
먼저 탕수육이 나왔습니다. 상당히 맑은 깨끗한 느낌을 줍니다.
짬뽕과 함께 먹을려고 했는데, 일단 배가 고프니 먼저 나온 탕수육을 다같이 먹었습니다.
탕수육 '소' 자 의 양은 이정도 됩니다. 아주 많지는 않지만, 4명이서 맛보기로는 딱 좋았습니다.
탕수육이 특이하게 약간 동글동글한 느낌을 줍니다. 다른 탕수육은 크기가 큰 경우가 많아서 입으로 잘라먹어야 하는데, 이만구 교동짬뽕의 탕수육은 크기가 아주 적당해서 한입에 쏙 들어갑니다.
튀김이 아주 부드럽게 바삭했습니다. 아주 바삭바삭해서 입천장이 아픈 탕수육과는 달랐습니다. 먹기가 너무 좋아서 일단 좋았습니다. 맛도 아주 훌륭했습니다. 먹기가 조금 힘든 거친 탕수육과는 다르게 너무 부드러워서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소스도 깔끔하니 너무 좋았습니다.
다만 탕수육에서 항상 논란이 되는 '찍먹' 과 '부먹' 을 나눌수 없게 애초에 소스가 부어진 상태로 나옵니다.
찍먹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안타까운 소식입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정말로 맛있습니다. 짬뽕을 드시러 오신 분들은 탕수육도 꼭 같이 주문해서 드시는걸 추천합니다.
드디어 주문한 교동짬뽕이 나왔습니다.
위에 보이는 것은 제가 주문한 '교동짬뽕밥' 입니다. 면이 들어가 있지 않은 교동짬뽕과 공기 밥 한 그릇이 같이 나옵니다.
위에는 지인 주문한 '교동짬뽕면' 입니다. 말 그대로 짬뽕입니다. 탕수육을 다 먹고 나니 바로 나왔습니다.
맛은 상당히 맛있습니다. 매콤하지만 교동짬뽕 특유의 맛이 아주 훌륭했습니다. 개인적으로 5대 짬뽕중에서 교동짬뽕이 제 입맛과 가장 잘 맞는 것 같습니다. 국물이 아주 걸쭉하고 진한 맛이라서 밥을 말아 먹으면 정말 끝내줍니다. 리뷰를 쓰고 있는데 군침이 계속 돕니다.
교동짬뽕밥 안에는 면 대신 당면이 조금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건더기와 함께 당면을 드시고, 밥을 말아 드시면 됩니다. 조금 맵기 때문에 먹다보면 땀이 좀 많이 나실 겁니다. 매운걸 정말 못 드시는 분들에게는 조금 많이 매울 수가 있습니다. 매운 것도 좋아하고, 진하고 걸쭉한 국물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추천하는 짬뽕입니다. 해장으로도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아쉬운점은, 짬뽕 안에 들어있는 해산물이 적습니다. 새우 같은 경우 저기 위에 올라와 있는 새우 하나가 끝입니다. 안에도 오징어랑 홍합, 고기가 들어있는데 양이 많이 적으며 대신 야채가 많았습니다. 야채 비율을 조금 줄이고 해산물과 고기가 좀 더 많이 들어가면 개인적으로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워낙 국물 맛이 훌륭해서 저와 지인 모두 아주 맛있게 먹었습니다.
6. 이만구 교동짬뽕 위치와 전화번호, 영업안내
전화번호: 033-642-0956
주소: 강원 강릉시 강릉대로 199 이만구교동짬뽕
영업시간: 매일 09:00 ~ 20:00
연중무휴
이만구 교동짬뽕의 전화번호와 주소, 그리고 영업시간 안내입니다.
생각보다 일찍열고, 일찍 닫습니다. 그래서 점심시간에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모양입니다. 대신 휴무일이 없기 때문에 언제나 가셔서 교동짬뽕을 즐기시면 됩니다.
위치는 강릉제일고등학교 인근에 있으며, 강릉축산농협교동지점 건너편에 있습니다. 강릉고속버스터미널에서 도보로 약 15분 정도, 차로는 3분정도 걸립니다.
주차는 글 위에서 사진을 보셨다시피, 정문 안으로 들어가면 주차장이 있습니다. 주차 안내요원이 계셔서 주차를 안내해주십니다. 사람이 많이 몰리는 점심시간 같은 경우 차들이 워낙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주차를 하시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7. 이만구 교동짬뽕과 교동반점
많은 분들이 경포대 맛집으로 교동짬뽕을 추천하시는데, 어디가 본점이고 어디가 진정한 원조인지 많이 혼동해하십니다. 대표적으로 제가 리뷰한 '이만구 교동짬뽕' 과 '교동반점' 이 있습니다. 신기하게 두 곳은 서로 옆에 붙어있습니다.
사실 저도 정확한 원조와 본점의 사실은 잘 모릅니다. 이만구 교동짬뽕 건물 입구에서 옆쪽으로 빠지시면 위에 사진과 같은 간판이 하나 나옵니다. 이 간판 옆으로 나가서 오른쪽 건물 위쪽을 보시면 교동반점 간판이 보입니다.
'강릉교동짬뽕본가' 라고 적혔습니다.
이 건물 일층으로 가시면 '교동반점' 이 나옵니다.
'교동반점' 의 건물 외관입니다. 여기도 정말 맛집의 느낌이 풍깁니다. '이만구 교동짬뽕' 보다 건물이 훨씬 작고 오래됐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교동짬뽕의 원조는 바로 여기 '교동반점' 이라고 하십니다.
교동반점은 매주 월요일이 휴무라고 합니다. 그래서 아쉽게도 가지는 못했습니다. 나중에 한번 방문할 기회가 생기면 교동반점의 교동짬뽕을 먹어 보고 두 짬뽕의 맛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다음날에 교동반점 앞을 차로 지나갔는데, 정말 많은 분들이 줄을 서고 대기중이였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경포대 맛집 중 하나인 이만구 교동짬봉에 대해 리뷰를 썼습니다.
상당히 맛있어서 또 가고 싶은 생각이 계속 듭니다. 경포대를 가시거나 강릉에 가시는 분들은 한번씩 꼭 드셔보길 추천합니다.
교동짬뽕 또 먹고싶습니다.
'리뷰(Review) > 맛집(Restaura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전 분위기 좋은 술집 추천: 대흥동 '헬로 사이판' (0) | 2019.08.27 |
---|---|
경포대 횟집 추천: 물회와 회덮밥이 맛있는 횟집 ''해송' (0) | 2019.08.08 |
대전 레드비프: 일본 가정식 스테이크 덮밥이 맛있는 맛집 (0) | 2019.07.29 |
초밥이 맛있는 일식집: 대전 대흥동 스스메르 (0) | 2019.07.25 |
인도 음식점 추천: 다양한 인도 요리가 있는 맛집 둔산동 '북하라인디아' (0) | 2019.07.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