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금융(Finance)

이자 높은 자유입출금 파킹통장 2가지와 금리 비교 및 추천

℡㏛ 2022. 5. 29.

이번에는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있는 하루만 통장에 돈을 넣어놔도 꽤 높은 이자가 붙는 자유 입출금 통장에 대해서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직장인들 중에서도 재테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하나쯤 가지고 있을 수도 있는 통장으로 정기예금이나 정기적금 다음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통장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목돈으로 주식 투자나 갭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저축은 쓸데없는 짓이니 저축하지 말고 주식에 투자하거나 갭 투자를 하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주식이나 갭 투자도 좋지만 투자는 원금 손실의 위험성이 클 뿐만 아니라 손실이 있을 경우 오랫동안 자금이 묶여 있어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저축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자유 입출금 통장으로 내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찾아 쓸 수 있으며,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꽤 높은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주식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활용하고 있는 통장을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목돈을 가지고 있지만 적금에 가입하지 않고 계신 분들이나 월급이나 일정 금액 이상이 통장에 꾸준히 들어오시는 분들 또는 주식이나 투자 등을 위해서 적금에 가입하기 싫으신 분들이나 언제든지 현금을 인출하고 싶으신 분들은 본 글을 천천히 끝가지 자세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파킹통장 가입하기

파킹통장에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나옵니다.

혹시 파킹통장을 알고 계시나요? 물론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거며, 알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파킹통장은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하나쯤 가지고 있을 법한 통장입니다. 요즘은 은행에 돈을 넣어놔도 이자가 거의 없기 때문에 저축이나 재산 증식보다 현금을 보관시킨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현실입니다.

 

재테크의 기본은 통장 쪼개기입니다. 한 통장에 큰 목돈을 모으기보다는 통장을 여러 개로 쪼개서 월급, 소비, 저축, 비상금, 재테크 등으로 구분하여 용도에 맞게 통장을 만들어 저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예전에는 CMA 통장이 유행을 하기도 했습니다. 저도 있었는데, 이율이 낮아져서 현재는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 저도 파킹통장에 대해서 알게 되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파킹 통장은 1금융권이나 2금융권 등에서 자유롭게 입출이 가능하면서 하루만 돈을 넣어놔도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자유입출금 통장입니다.

 

 

높은 금리나 우대금리를 적용해 타은행보다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통장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보통 파킹 통장은 2금융권이 대부분입니다.

 

1금융권도 파킹 통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자유입출금 통장이 있기는 하지만 금리가 최소 1% 이하로 매우 낮다는 점에서 1금융권은 파킹 통장으로서 크게 매력이 없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1금융권이면서도 2%의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통장도 함께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통의 2금융권은 농협, 새마을금고, 신협, 저축은행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금융권이나 저축은행이라고 해서 많은 사람들이 오해를 하시는 부분이 있습니다.

 

2금융권 중 특히 저축은행은 위험하다고 알고 계신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이는 잘못된 부분이 있습니다. 저축은행도 시중은행과 마찬가지로 예금자 보호가 되기 때문에 이자를 포함해서 1인 최대 5천만 원까지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1인 최대 5천만 원까지 보호합니다.

만약 저축은행이 망하게 된다면 걱정 없이 저축은행도 예금자 보호 공사가 1인 최대 5천만 원씩 내 돈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율높은 적금 상품과 안전한 저축은행 알아보는 방법 2가지 보러 가기

 

만약 A저축은행에 5천만 원, B저축은행에 5천만 원을 나눠서 예치를 하게 되면 각각 은행에서 5천만 원씩 1억 원 모두 예금자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알아두시면 됩니다.

 

그럼 높은 이율을 지급하는 1금융권과 2금융권 은행 한 곳씩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너무 많이 소개를 하거나 무분별하게 말씀을 드리면 광고로 오해를 하실까 봐 그렇습니다. 본 글은 광고 글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조건 없이 이자 2% 지급하는 은행 알아보기

 

우선 아무 조건 없이 무조건 이자를 2%를 지급하는 은행이 있습니다. 바로 1금융권의 토스뱅크입니다. 토스뱅크의 경우에는 출범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신생은행으로 1금융권입니다.

 

그래서인지 모두에게 누구나 조건 없이 연 2%, 얼마를 넣어도 연 2%, 하루만 넣어도 연 2%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 가입대상: 만 17세 이상
  • 가입제한: 실명의 개인 1인 1계좌
  • 가입기간: 제한 없음
  • 가입고객: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소지한 고객

가입 대상은 만 17세 이상의 실명의 개인 1인 1계좌만 가능하며,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을 소지한 고객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저축금액에 제한이 없으며, 계약 기간도 제한이 없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 돼, 보호 한도는 본 은행에 있는 본인의 금융상 상품의 원금과 소정의 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 원입니다.

 

5천만 원을 초과하는 나머지 금액은 보호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 5천만 원까지는 예금보호공사가 보호를 하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조건없이 연 2% 이자를 지급합니다.

금리 정보는 1억 원 이하도 연 2%, 1억 원을 초과해도 연 2%를 지급합니다. 이자 지급 방법은 매일 이자가 계산되지만 매월 세 번째 주 금요일을 기준으로 결산을 하고 토요일에 이자를 지급합니다.

 

한 가지 더 특별한 혜택이 있습니다. 바로 토스뱅크 고객은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당행 타행 이체 수수료가 면제되며 자동 이체 수수료도 면제됩니다. ATM 모든 은행과 편의점 입금, 이체, 출금, 수수료가 전부 면제가 되는 것입니다. 시중 1금융권에 비해서 아주 좋게 만들어 두었다고 보셔도 됩니다.

 

다만 수수료는 토스뱅크의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도 있으며, 변경 시에는 시행 1개월 전에 홈페이지, 모바일 앱 등을 통해서 안내를 해드린다고 하니 참고하고 계시면 됩니다.

 

우대금리 3% 자유입출금 통장 알아보기

 

그럼 2금융권의 웰컴저축은행도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른 내용은 다 생략하고 금리만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출금 자유통장으로 예금자 보호와 모바일 뱅킹이 가능하며, 간편 결제 실적에 따라 우대금리를 최대 3%까지 가능한 입출금 자유통장입니다.

 

자유입출금 통장이 이자를 3%까지 지급한다는 것도 상당히 놀랍습니다. 약정 금리를 보게 되면 기본금리는 0.5%입니다. 이게 대부분의 입출금통장의 평균 금리입니다.

 

조건에 따라 우대금리를 추가로 2.5%를 지급합니다. 예치금 50만 원 이상을 넣어두면 0.5%가 추가 지급됩니다. 해당 계좌를 연결하여 간편 결제 거래 실적이 10만 원 이상을 사용하게 되면 추가 2%가 가산 지급됩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 토스페이 등을 연결하면 됩니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으로 연결을 하여 간편 결제를 하시면 추가 2%가 가산 지급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즘은 휴대폰으로 간편 결제를 많이 하기 때문에 간편 결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좋은 혜택인 것 같습니다.

 

이 이외에도 다른 시중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서 높은 금리를 지급하는 자유 입출금 통장이 생각보다 정말 많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제가 확인해 보면 결과 좋은 상품만 간단하게 2개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한 번 더 말씀드리면, 이자는 하루만 넣어놔도 이자를 계산하지만 매일매일 이자가 지급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자 지급은 1할로 계산해서 한 달에 한 번 지정된 날짜에 지급을 하는 것이니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이렇게 자유롭게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하루만 넣어놔도 적금만큼 높은 이자를 지급하는 파킹통장에 대해서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현명한 소비 생황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