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금융(Finance)

대출이자 감면, 낮추는 방법인 대출 금리인하요구권 신청 방법

℡㏛ 2022. 11. 19.

최근에 기준금리가 말도 안 되게 많이 오르게 되면서 대출 금리도 함께 치솟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분들이 대출을 받고 살고 계시는데, 매달 나가는 이자 금액이 계속 올라서 걱정이 많으실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자 비용을 잘 낮추는 것이 대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그렇다면 대출 이자는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본 글을 전체적으로 끝까지 읽어보시면 대출이자를 낮추는 방법인 대출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 간단하면서도 핵심적으로 알 수 있을 겁니다. 아래 내용을 잘 참고하셔서 꼭 대출이자를 낮추시길 바랍니다.

 

대출 금리인하요권이란?

금리인하요구권 신청방법
이자를 낮출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제도는 말 그대로 내가 이용하고 있는 대출상품의 금리를 더 낮춰달라고 법적으로 요구하는 것입니다. 말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이해를 돕기 위해서 조금 풀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보통 대출은 사업이나 투자, 급하게 돈이 필요하거나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을 때 이용하게 됩니다. 즉, 돈을 빌리는 시점에서는 금전적으로 좋지 못한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대출을 받고 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게 되면 그 사이에 대출금도 많이 갚게 되고, 직장인일 경우 승진을 하거나 진급을 할 수도 있고, 가지고 있는 자산도 많이 오르게 되면서 대출을 실행했을 당시보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사업자 같은 경우는 매출이 오를 경우 소득이 늘어나고 신용카드를 연체 없이 잘 사용하여 신용점수가 늘어나면서 상황이 더 좋아질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유가 생긴 시점에서 대출을 받게 되면 내가 처음 돈을 빌렸을 때보다 더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내가 빌렸던 대출에 대한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바로 금리인하요구권입니다.

 

참고로 금리인하요구권은 대출을 받은 사람들은 누구든지 이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 카드사의 카드론까지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대출 상품에서는 요구를 할 수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정책자금대출 같은 경우는 금리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와 비슷한 대출들의 경우는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것은 기억해 두시고 계시길 바랍니다.

 

금리인하요구권 행사하는 방법

 

그러면 이 금리인하요구권 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생각보다 정말 간단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대출을 받은 은행에 직접 방문하셔서 진행을 하시거나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 홈페이지, 은행 앱을 통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신용도가 많이 개선되었거나, 승진 또는 승급으로 인하여 소득이 많이 증가하신 분들은 반드시 기억하셨다가 진행해 보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금리인하요구권은 별도로 심사비나 신청비가 들지 않습니다.

  • 은행 앱이나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금리인하요구권을 신청하는 경우 신청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현 대출금리보다 낮은 대출금리가 산정되면서 바로 금리 인하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은행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신청방법은 대부분 동일합니다. 아래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은행 앱을 이용할 경우: 로그인 → 전체 메뉴 → 관리 → 대출(계좌)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 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로그인 → 금융상품 → 대출 → 대출 계좌조회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위에 방법대로 신청을 하면 신청 완료됨과 동시에 바로 결괏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이 되시는 분들은 꼭 신청해 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본인이 컴퓨터나 핸드폰 사용이 미숙하신 분들은 앞서 말했다시피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대출이자 금리인하요구권 상담을 하셔도 됩니다.

 

공통기준 마련에 따른 가이드

참고로 본인의 연봉과 자산이 조금 오르고, 신용도가 조금 높아졌다고 해서 무조건 승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각 은행별로 내부 심사 기준에 따라서 승인을 해줍니다.

 

이렇게 은행별로 기준이 전부 다 다르다 보니 금융감독원에서 금리인하요구권 행사에 대한 공통 기준을 마련하여 제도를 활성화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앞으로 대출 상품에 대한 금리인하요구권 진행이 더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승인율

금리인하요구권 승인율
승인율을 어떻게 될까요?

많은 분들이 승인율에 대해서 궁금해하십니다. 앞서 설명을 드렸다시피, 금융기관별로 심사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승인율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발표 자료를 확인해 보면 카드사의 경우에 전체적으로 약 60%의 승인율 나타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은행의 경우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에 상품에 따라서 담보로 잡히는 것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승인율도 편차가 상당히 심한 편입니다.

 

또한 은행별로 신용도, 총소득 등의 정보를 대출 시 어디까지 적용을 하는지에 따라서 차이가 생깁니다. 총 소득이 대출 한도에만 적용되는 부분도 있고, 신용 점수에만 쓰이거나 같이 쓰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은행별 승인율이 상당히 다르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금리인하요구권의 취지는 동일하기 때문에 대상이 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신청하여 금리를 낮추시길 바랍니다.

 

 

아니면 대출을 받기 전 저금리 대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금리가 당분간 더 오를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정확한 미래를 예측할 수는 없지만 더 오를 수 있는 이자에 대한 대비는 할 수 있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율 높은 적금 상품과 안전한 저축은행 알아보는 방법 2가지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청년 지원금 지원정책 대상과 가입 조건 내용 총정리

 

↑추가적으로 읽으시면 도움이 되는 글↑

 

이렇게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인 금리인하요구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른 유용한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은 위에 글들도 함께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