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금융(Finance)

대출 철회권 사용 방법 및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 2022. 12. 4.

오늘은 대출 철회권을 실제로 활용하여 어떻게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 간단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대출이자를 줄일 수 있을 때는 확실히 줄여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귀찮고 잘 모른다고 해서 그냥 생각 없이 대출을 갚으면 큰 손해를 입을 수도 있습니다.

 

대출 이자를 줄이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만약 소액 대출 건이 많다면 다른 대출을 받아 소액 대출건들을 갚습니다. 그러면 대출 건수와 함께 매달 갚아야 하는 원리금도 줄어들게 되면서 신용등급이 상향됩니다.

 

상당히 간단한 방법인데 많은 분들이 정작 모르고 있습니다.

 

이 방법을 알게 되시면 진작에 알아보셨을 것을 후회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내시면 안 됩니다. 확실한 방법은 아래서부터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을 드릴 테니 끝까지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신용등급 상향 후 대출상품 알아보기

이후에 한 번 더 토스나 핀다와 같은 대출 비교 앱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대출 건수가 줄면 신용등급이 올라갑니다.

 

이렇게 신용등급이 올라간 상태에서 대출을 알아보면 대출 조건이 이전 보다 좋게 나올 확률 또한 올라가게 됩니다.

 

그러면 이전보다 조건이 좋은 대출을 받아서 앞서 받은 대출을 갚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때 대출 철회권을 같이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출 철회권이란?

대출 철회권이란 대출을 받고 14일 이내에 대출을 철회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1. 신용대출은 4천만 원까지 철회가 가능합니다.
  2. 담보대출은 2억까지 철회가 가능합니다.

 

대출 철회권을 사용할 경우 약정 기간 보다 대출을 빨리 갚았을 때 부담해야 하는 중도 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1. 참고로 대출을 받은 기록도 남지 않습니다.
  2. 그 결과 대출 이력이 주는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1. 대출 철회권 사용방법

대출 이자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

예를 들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위에 사진처럼 A씨는 현재 갖고 있는 총 부채가 5,800만 원입니다. 1금융권 S은행에서 빌린 2,000만 원 대출금이 있고, 2금융권 저축은행에서 빌린 대출금이 총 3,800만 원이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떻게 대출금을 갚고 어떻게 대출 철회권을 사용해야 할까요?

 

A씨는 카카오페이나 핀다와 같은 대출 앱에서 대출상품을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그 결과 H저축은행에서 금리 17%에 4,000만 원이 나오는 대출을 찾아서 4,000만 원을 모두 다 받았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대출받은 돈으로 1금융권 은행 대출을 제외한 2금융권 저축은행과 캐피탈 부채를 전부 다 갚았습니다.

 

대출이자 낮추는 방법

그렇다면 위에 사진처럼 통합 후의 부채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금융권 부채를 전부 갚았으니 1금융권 은행 대출 2,000만 원과 좀 전에 받은 H저축은행 4,000만 원으로 총 2건의 부채로 정리되었습니다.

 

이렇게 대출 건수가 줄어들게 되면 대출 금액이 일부 늘어나도 신용등급이 올라가게 됩니다.

 

다른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다른 여러 개의 소액 대출건을 갚으면 신용 점수가 상향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부분이 전산에 반영될 때까지는 약 2~3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A씨는 2~3일 후 카카오페이에서 대출을 상품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신용등급이 올라 N저축은행에서 11%에 4,000만 원 대출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A씨는 N저축은행에서 금리 11% 대출을 받아 금리 17%에 받은 H저축은행의 4,000만 원 대출금을 전부 갚았습니다.

 

그리고 이때 대출 철회권도 사용했습니다. 앞서 설명을 드렸다시피 대출 철회권을 사용하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됩니다. 그렇다면 H저축은행에서 17% 금리의 대출을 받은 기록은 남지 않습니다.

  • 그 결과 최근 대출 이력이 주는 어떠한 부정적인 영향도 받지 않습니다

 

2. 1금융권 대출도 다 갚는 것이 좋을까?

대출금리 낮추는 방법

여기서 만약에 H저축은행에서 받은 대출금액이 4천만 원이 아니고 6천만 원까지 나왔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부 받아서 1금융권 S은행의 2,000만 원 대출금까지 다 갚는 것이 좋을까요?

 

1금융권 은행 부채는 신용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미미합니다. 그래서 굳이 금리가 훨씬 높은 2금융권 캐피탈 대출을 받아서 1금융권 은행 대출을 갚을 필요는 없습니다.

 

3. 대출금리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다면?

그런데 만약 N저축은행에서 빌린 대출 금리가 11%가 아니고 15%일 경우에도 대출을 받아서 앞서 받은 H저축은행의 대출을 갚아야 할까요?

 

만약 대출 철회권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면 15%짜리 대출을 받아 17%짜리 대출을 갚는 것이 좋습니다.

 

거듭 설명드리지만 대출 철회권을 사용하면 중도상환 수수료가 면제되고 대출을 받고 갚은 이력도 남지 않기 때문에 손해 보는 것이 어떤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금리가 1%라도 낮다면 대출을 받아서 앞서 받은 대출을 갚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만약 대출 철회권을 사용할 수 없다면 굳이 금리 15% 대출을 받아 17% 대출을 갚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출 철회권을 사용하지 못할 경우에는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해야 하며, 중도상환 수수료를 부담하면 실질적으로 이익이 되는 부분이 없기 때문입니다.

 

금리인하요구권 행사하기

금리인하요구권 방법
금리인하요구권을 알아 보시길 바랍니다.

금리 차이가 크지 않을 때는 대환 하지 말고, 대출금이 있는 저축은행에 전화하여 N저축은행에서 금리 15% 대출이 가능하다고 해서 이 대출을 받아 여기서 빌린 17% 대출 금액을 갚으려 한다고 의사를 밝힙니다.

 

그리고 금리를 낮춰주면 다른 곳에서 대출을 받지 않고 현재 이 대출상품을 그대로 사용할 생각인데 금리를 낮춰줄 수는 없냐고 금리인하요구권을 상담해 보시면 됩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만약 금리인하가 가능할 경우 금리인하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만약 금리인하가 불가능할 경우에는 1-2개월 후에 다시 알아보셔야 합니다.

 

대신 1-2개월 동안 대출 상환을 잘하고 계셔야 합니다. 만약 문제없이 대출을 잘 갚고 있다면 매달 갚는 대출 원리금으로 부채가 줄고, 대출을 연체 없이 갚은 이력이 쌓입니다. 그 결과 시간이 지날수록 신용이 좋아지게 됩니다.

 

신용이 좋아지면 대출 금리는 낮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만약 금리 차이가 크지 않을 때는 굳이 중도 상환 수수료를 부담하면서 대출을 대환 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서 신용등급을 회복 후에 우선 금리가 낮은 대출상품을 자세하게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핸드폰 앱이나 기타 플랫폼을 통해서 쉽게 알아볼 수가 있으니 참고하셔서 알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대출 철회권 사용방법과 대출 이자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간단한 방법인데, 귀찮아서 안 하시는 분들도 꾀나 있습니다.

 

대출 금액이 많을 경우에는 1% 금리 차이도 상당히 크게 느껴집니다. 지출금을 조금이라도 낮추기 위해서는 이자를 최대한 낮추는 것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모음↓

 

이자 높은 자유입출금 파킹통장 2가지와 금리 비교 및 추천

이율높은 적금 상품과 안전한 저축은행 알아보는 방법 2가지

국민연금 더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 5가지 총정리

 

오늘 본 내용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