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Review)/장소(Place)

[홈레코딩] 홈레코딩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 알아보기

℡㏛ 2019. 5. 8.


홈레코딩 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좀 특별한 정보와 리뷰를 쓸 예정입니다.


제가 평소에 홈레코딩 작업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예전에 음악을 하는게 하나의 꿈이기도 했지요. 근데 아는게 없어서 항상 유튜브로 대리만족만 하면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어느날 문득 그냥 한번 해보고 싶어서 정말 아무것도 모른 상태에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장비를 구매 했습니다.

 

입문자고 초보자때라 아는게 정말 하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장비를 구매하는것 만으로도 정말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리고 또 사람마다 추천하는것도 너무 달랐습니다.

혼자서 이것저것 알아보다가 정말 가장 저렴한 가격에 홈레코딩을 할 수 있는 장비를 구축했습니다.





사실 아직도 잘 모릅니다. 바보니까요.

그래도 저 같이 처음 시작하는 분들이 조금 덜 헤맬수 있게 홈레코딩의 정말 간단한 정보와 장비들을 소개 할려고 합니다.


저는 입문자나 초보자분들이 가장 부담되지 않고, 누군든지 작업을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장비만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번에 홈레코딩을 한번 해보겠다고 다짐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물론 이 장비들로 음악도 많이 만들었습니다.

음악 상태가 상당히 구겨져 있기 때문에 나중에 용기가 생긴다면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 포스팅에서는 홈레코딩에 필요한 최소한의 장비와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장비 리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이크


가장 먼저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 할 수 있는 마이크가 필요하겠지요.

마이크는 정말 종류가 너무 많고, 성능에 따라서 가격도 천차만별 입니다.


노래를 녹음하기 위해서는 일반 마이크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콘데서 마이크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 보이는 사진이 콘덴서 마이크입니다.

티비에서 가수들이 음원을 녹음할때 사용하는 마이크가 저 위에 있는 마이크 입니다.



2. 마스터 키보드


다음은 마스터 키보드 입니다. 요즘 티비에 랩퍼들이 많이 나오는데 랩퍼들 작업실 영상을 보면 요상한 것들이 이것저것 달려있는 피아노를 보셨을겁니다.


고것이 위에 보이는 마스터 키보드 입니다. 


마스터 키보드만 있으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서 대부분의 악기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집에서 음악을 녹음할때 꼭 필요한 장비 입니다.



3.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문자 분들이 가장 생소하게 생각하는 장비가 바로 오디오 인터페이스 입니다.

저도 잘 몰랐습니다. 사실 지금도 잘 모릅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마이크나 악기들의 소리를 컴퓨터 안으로 보내서 녹음 할때, 악기와 컴퓨터의 중간 다리 역할을 하는 장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입문자나 초보자 분들은 어떤걸 사용해야하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도 잘 모르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그래서 저도 오디오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음악을 만들고 있습니다.

그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4. 음악 작업 프로그램


마지막으로 음악 작업 프로그램 입니다.

티비에 보면 가수들이나 랩퍼들이 컴퓨터로 음악 작업을 하시는걸 봤을겁니다.

바로 그게 음악 작업 프로그램 입니다.


음악 작업프로그램도 정말 다양하게 있으며, 가격도 기능도 전부 다릅니다.

저는 큐베이스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에 대한 리뷰도 쓰고 싶지만 저도 아직 잘 몰라서 나중에 한번 기회가 되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 최소한의 홈레코딩 준비물을 알아보았습니다.


1. 마이크

2. 마스터 키보드

3. 오디오 인터페이스

4. 음악 작업 프로그램


4가지를 알아보았는데, 그 중에서 초보자 분들은 오디오 인터페이스가 없어도 됩니다.

저도 없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가장 저렴하게 홈레코딩 장비를 구축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