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생활(life)

르봐이예 분만법이 좋은 이유 알려드리겠습니다.

℡㏛ 2023. 6. 15.

르봐이예 분만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최근 많은 산부인과에서 르봐이예 분만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출산 방법이라고 생각하면 제왕절개와 자연분만을 떠올립니다.

 

그리고 분만의 주최인 산모를 위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르봐이예 분만은 조금 다른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산모가 아닌 태어날 신생아를 위한 분만법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르봐이예 분만 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릴 테니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르봐이예 분만법이란?

르봐이예 분만법 장점
신생아를 위한 분만법입니다.

르봐이예 분만 방법은 프레드릭 르봐이예라는 프랑스의 유명한 산부인과 전문의가 고안한 분만법입니다. 이름이 상당히 어려워 낯선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신생아의 감각기관은 매우 예민하게 발달되어 있습니다. 르봐이예 분만은 이렇게 매우 예민하게 발달된 아기의 청각, 촉각, 시각, 감정을 존중하여 탄생의 첫 순간을 산모가 아닌 신생아의 입장을 고려한 방법입니다.

 

즉, 신생아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할 수 있는 분만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2. 르봐이예 분만법 알아보기

 

처음으로 세상 밖에 나오는 신생아를 배려하고 환경 변화로 발생하는 자극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제시한 르봐이예 분만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조용한 환경

갓 분만된 태아의 감각 중 발달이 가장 잘 된 감각은 바로 청각입니다. 태아가 엄마의 자궁안에서 주로 듣는 소리는 장의 운동 소리, 심장 소리와 같이 고요한 계곡물이 흐르는 평화로운 소리들입니다.

 

그러나 엄마 뱃속에 나와서 세상에 처음 눈을 뜨는 순간 들리는 여러 가지의 다양한 소리는 아기에게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르봐이예 분만법은 신생아에게 스트레스 될 수 있는 주변 소리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출산하는 산모의 고통은 정말 엄청납니다. 하지만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만큼은 너무 큰 소리를 내지 않는 것이 아기에게 좋습니다.

 

산모 외 분만을 위해 도와주는 주변 사람 역시 모두 작은 소리로 말을 하며, 최대한 큰소리가 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입니다.

 

신생아의 청각을 최대한 자극하지 않고, 고요하고 평안한 환경 속에서 처음으로 눈 뜨게 만들어 줍니다.

 

2.2. 촉각의 이해

르봐이예 분만은 출산 직후 탯줄을 자르지 않고 엄마 품에 신생아를 안겨줍니다. 그러면 엄마와의 피부 접촉을 통하여 상호 간의 체온을 느끼고 태어나자마자 엄마와의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포근하고 따뜻한 엄마의 피부는 막 태어난 신생아에게 편안함과 사랑의 감정을 느끼게 해줍니다.

 

10개월 동안 엄마와 단 일분일초도 멀어져 본 적이 없었던 아기가 갑자기 엄마의 품을 떠나게 되면서 느끼게 될 공포감과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산모 또한 아기를 안고 있으면서 아기의 존재를 실제로 느끼게 되고, 만지면서 서로 처음으로 이해할 수 있는 순간을 갖게 됩니다.

 

2.3. 편안한 시각

태아가 10개월 동안 머물고 있던 엄마의 자궁안은 상당히 어둡고 침침하며, 고요한 환경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막 출산한 신생아의 시력은 상당히 연약하므로 밝은 빛은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르봐이예 분만법은 밝은 조명이 있는 환경이 아닌 자연광을 원칙으로 하는 환경 속에서 진행합니다.

 

신생아의 시력을 최대한 보호하고 안정감을 주기 위해 분만실 내의 조명 밝기를 아기의 형태만을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 어둡게 설정합니다.

 

2.4. 감정과 호흡

태아는 산모의 뱃속에서 핏줄을 통하여 산소를 공급받으며, 호흡을 합니다. 그리고 분만 이후에는 자궁 밖으로 나와 처음으로 폐호흡을 시작하게 됩니다.

 

세상 밖으로 나와 처음으로 폐호흡을 하는 신생아의 안정적인 적응을 위해서 르봐이예 분만법은 출산 직후 탯줄을 바로 자르지 않습니다.

 

아기의 안정을 위하여 엄마 배 위에 탯줄을 조심스럽게 엎어 두었다가 탯줄의 박동이 완전히 그친 이후에 서서히 자릅니다.

 

2.5. 적응의 공간

르봐이예 분만법은 출산 후 37도 정도되는 따뜻한 욕조 안에서 신생아가 놀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따뜻한 물은 임신 기간 동안 아기를 둘러싸서 보호해 주던 양수와 비슷한 느낌을 연상케합니다.

 

분만 직후 긴장되어 있던 신생아의 몸을 편안하게 이완해 주고, 새로운 환경에서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르봐이예 분만 시행하는 병원 알아보기

 

아기를 위한 르봐이예 분만 방법을 살펴보면 정말 좋아 보이지만, 모든 병원이 르봐이예 분만을 시행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약 르봐이예 분만을 하고 싶으신 산모와 가족분들은 사전에 가능한 병원을 미리 알아보고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

임산부 영양제 추천과 고르는 방법

여성에게 아주 좋은 영양제

여자 사각팬티 정보

 

위에는 임산부가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글 모음들입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