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건강(Health)

배란유도제 부작용 진짜일까? 태아에게 영향을 줄까? 정확하게 알려드립니다.

℡㏛ 2023. 12. 8.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배란유도제 부작용과 주의사항에 대해서 핵심적인 내용만 집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배란 유도제를 생각보다 민감하게 받아들이시는 분들이 있고, 반대로 대수롭지 않게 받아들이는 분들도 계십니다.

 

어쩌면 둘 다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합니다. 특히 부작용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데요. 제가 핵심적인 부분만 설명을 잘 해드릴 테니, 처음부터 끝까지 차근차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배란유도제 사용 시 반드시 금주를 해야 할까?

배란유도제 부작용 있을까?
배란유도제 사용 시 과음은 좋지 않습니다.

난임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전문의마다 의견이 갈리는 부분입니다. 자연임신을 도와주기 위해서 소량의 배란유도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부관계를 하기 전에 약간의 음주는 무방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연히 과음을 해서는 안 됩니다. 기분이 약간 좋아질 정도로 적당하게 술을 마시는 경우에는 오히려 부부관계에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체외수정의 경우에는 음주를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 경우 고용량의 주사 형태 배란유도제를 사용하게 되는데, 술을 마실 경우 알코올을 분해하기 위해서 배란유도제를 관에서 분해하지 않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투약되는 용량이 달라지는 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2. 배란유도제를 사용할 때 한약을 먹으면 더 좋은 난자가 나온다?

배란유도제 부작용 심할까?
건강기능식품은 같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유도제를 사용할 경우에는 한약을 비롯한 다른 약제와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오히려 좋은 시너지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고 믿어 한약과 같은 약제나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드시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검증되지 않은 한약과 약제 등을 무분별하게 복용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못한 효과를 불러올 수 있으니 반드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본인은 반드시 먹어야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 후에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3. 배란유도제 부작용 자세히 알아보기

 

많은 분들이 배란유도제를 사용할 경우 준비가 아직 될 된 난포를 인위적으로 유도시켜 억지로 뽑아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유도는 준비가 안된 난포를 억지로 뽑아내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 자랄 준비가 다 된 난포의 성장을 도와주어 좀 더 잘 성숙할 수 있게 유도해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자연적으로 적게는 수십에서 많게는 수백 개의 난포가 자라기 시작하고, 그중 성숙한 난포 하나만이 남아서 배란이 됩니다.

 

배란유도제는 1개가 아닌 2~3개의 난포를 성숙시켜 배란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1. 배란유도제를 통해서 나오는 난자는 좋지 않다?

배란유도제 부작용에 대한 모든 것
배란유도제 사용과 난자의 상태는 크게 상관 없습니다.

앞서 언급을 해드렸지만, 배란유도제를 통해서 나오는 난자의 경우 뭔가 인위적으로 뽑아내는 느낌이 강해서 산모에게 좋지 못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자연적으로 배란되는 난자에 비해 질이 좋지 못할 것 같다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유도제를 사용해도 산모의 몸에는 큰 무리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자연적으로 배란되는 난자와 배란유도제를 통해서 배란되는 난자의 퀄리티나 건강 상태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3.2. 배란유도제 부작용은 태아에게도 영향을 줄까?

배란유도제를 통해서 임신이 됐을 경우 난자의 상태가 좋지 않기 때문에 태아의 건강에도 영향이 미칠 거라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이는 완전히 잘못된 생각입니다.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그리고 배란유도제를 사용하든 안 하든, 태아의 건강에는 당연히 신경을 쓰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태어날 신생아의 건강을 위한 준비를 미리미리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아의 건강이 걱정이 되시는 분들은 아기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보장을 해주는 태아보험에 대해서 미리 알아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는 부분입니다. 미리 준비해 두면 당연히 나중에 큰 도움이 됩니다. 제가 많은 것을 알려드릴 수는 없으니, 오늘 설명한 위에 내용들을 참고하신 다음에 준비를 잘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단하게 배란유도제의 부작용과 잘못 알려진 진실들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씀을 드렸습니다.

 

배란유도제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큰 걱정하지 마시고, 주치의 선생님 지도하에 잘 진행하시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모음↓

 

난소 나이 40대 검사 방법과 수치 아는 방법 바로 가기

르봐이예 분만법이 좋은 이유 바로 가기

 

본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모음이니 같이 참고해 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