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건강(Health)

난소 나이 40대 검사 방법과 수치 어떻게 알 수 있을까?

℡㏛ 2023. 7. 17.

최근 인터넷이나 TV 프로그램을 통해 다수의 연예인들이 난소 나이를 공개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분들이 난소 나이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데요.

 

또한 첫 출산을 하는 여성의 연령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난임 여성의 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난소  나이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난소 나이 40대를 많이 찾아보시는데, 아무래도 최근 노산을 하는 여성분들이 많아지고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난소 나이는 도대체 무엇이며, 난소 나이는 어떤 검사를 통해서 확인을 할 수 있을까요?

 

1. 노화와 난소 나이

난소 나이 40대 검사
난소 나이 또한 노화와 관련있습니다.

우리 모든 인간은 나이를 먹으면 노화를 겪게 됩니다. 그리고 노화가 시작되면 몸에 있는 각 장기들의 기능이 서서히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피할 수 없습니다.

 

여성의 난소 또한 신체 장기의 일부이기 때문에 나이가 들수록 그 기능이 감소하게 됩니다. 안타깝지만 여성의 경우 폐경에 이르게 되면 난소의 기능이 완전히 멈추게 됩니다.

 

난소의 기능이 멈추게 되면 배란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당연히 임신을 더 이상 할 수 없게 됩니다.

 

또한 난소에서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 때문에 폐경 증상이 동반되고 골다공증의 위험성이 급격하게 증가됩니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 총정리 바로 가기

 

그래서 폐경에 가까워진 여성분들은 건강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위에는 제가 예전에 작성한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들을 총정리한 글입니다.

 

최대한 객관적이고 많은 정보들을 종합하여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믿고 보셔도 됩니다. 본 글을 다 읽으신 후 읽으시면 많은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난소 나이 측정 검사

 

그렇다면 여성의 난소 나이와 기능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요? 나이를 측정한다고 하니 상당히 어려운 검사처럼 보일 수 있으나,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과거에는 남아있는 난소의 나이를 측정하기 위해 초음파를 이용하여 난소 안에 있는 난포의 개수를 측정하는 등 주로 간접적인 방법으로 확인을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의료기술이 정말 잘 발달하여 혈액검사를 통해 난소 나이를 측정합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난소에서 분비되는 AMH 물질을 측정하여 난소의 나이와 기능을 정량화된 수치로 확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AMH 검사가 바로 난소 나이 검사라고 불리는 검사 방법입니다.

 

2.1. 난소 나이 40대 수치

여성의 난소 나이에 따른 기능은 평균적으로 25세까지 증가하다가 25세 이후부터는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즉, 나이가 증가할수록 AMH가 감소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만 40세가 넘어가게 되면 AMH 수치가 1이하로 떨어지게 됩니다.

 

AMH가 1이하인 경우에는 난소의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됐다고 판단합니다. 따라서 임신의 확률도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현대사회에서 35세라고 하면 상당히 젊은 나이처럼 보일 수 있지만, 생물학적으로 봤을 때 여성 35세의 경우 노산의 위험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소 나이가 40대인 경우에는 관리를 정말 잘 해주셔야 합니다. 이때는 초고위험군에 속하기 때문입니다.

 

2.2. 난소 나이 검사의 특징

난소 나이 검사 40대
난소 나이는 혈액으로 검사가 가능합니다.

앞서 말한 혈액검사를 통해서 본인의 난소 나이와 난소기능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특징적으로 생리주기식사 여부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상시로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을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AMH 검사는 즉, 난소 나이 검사는 주로 난임 여성의 난소기능을 측정하는 목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화되었습니다.

 

그 외 폐경에 가까워진 여성의 경우에도 앞으로 폐경에 얼마나 가까워졌는지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는 기능도 합니다.

 

3. 난소 나이 검사 건강보험 알아보기

 

2019년 12월부터 난임 부부나 난소 수술을 하거나 항암 또는 방사선 치료를 하는 여성의 경우 AMH 검사를 진행하면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나라에서 이렇게 세밀한 검사 부분까지 지원을 해주고 있으니 잘 알아보시고 필요하신 분들은 꼭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미리 준비한다고 해서 절대로 손해 보는 일은 없다고 장담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

 

난소암 초기 증상 5가지와 원인, 검사 방법 및 예방 방법 정리 보러 가기

유방암 수술 비용 및 항암치료 비용 총정리와 지원금 정보 보러 가기

여성에게 아주 좋은 영양제 추천 보러 가기

 

위에는 난소나이 검사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입니다. 함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