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건강(Health)

유방암에 좋은 음식? 그것보다 유방암에 나쁜 음식 4가지만 기억하세요.

℡㏛ 2023. 4. 14.

이번에는 유방암에 있어서 가장 최악인 음식들에 대해서 소개를 해드리고자 합니다. 이는 유방암에 원인이 되고, 유방암 환자들에게 정말 안 좋은 음식들입니다.

 

어쩌면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음식들이기 때문에 큰 충격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암에 왜 안 좋은지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오늘 소개하는 음식들을 피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과정 및 치료방법에 대한 모든 것

 

위에는 유방암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글입니다. 유방암은 완치가 힘들고 오랜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병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여성분들이 유방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또는 유방암 환자의 경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좋은 음식을 찾고 계십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의학계에서는 아직까지 유방암의 위험성을 낮추고 재발을 방지하는데 큰 효과를 보이는 음식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유방암의 원인이 되어 유발할 수 있는 음식들은 있습니다.

 

유방암 예방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이것저것 먹는 것보다는 유방암의 원인이 되는 음식을 피해서 식단을 짜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서부터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꼼꼼히 읽어보셔야 이해가 잘 되실 겁니다.

 

 

1. 탄수화물은 비만의 주원인

첫 번째로 조심해야 할 음식은 바로 탄수화물 덩어리입니다. 탄수화물은 우리 몸의 살을 찌우는 가장 첫 번째 원인이 됩니다.

 

우리는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음식을 가장 많이 접하게 됩니다. 우리는 매일 먹는 쌀밥, 빵, 면으로 된 음식 등은 대부분 탄수화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 쌓이게 됩니다. 그리고 지방으로 바뀌어 우리 몸에 축적이 되고, 결론적으로 체중을 증가하게 만듭니다.

 

이렇게 쌓인 지방은 우리 몸의 여성 호르몬 수치를 증가하게 만들고, 여성 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게 되면 유방암 발생률과 재발률이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1.1. 피해야 할 탄수화물 음식

탄수화물이 주를 이루는 음식 중에서 가장 피해야 할 음식으로는 라면, 빵, 피자 등이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최대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저탄고지는 절대 금물

유방암환자 저탄고지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절대 금물입니다.

두 번째는 지방이 많은 음식입니다. 지방이 많은 음식들은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리고 지방이 많은 음식들을 대부분 잘 알고 계시기 때문에 하나하나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현재 많은 분들이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실천하고 있습니다. 저탄고지는 탄수화물을 적게 섭취하고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유방암 예방과 유방암 환에게 있어서는 굉장히 위험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앞서 설명을 드렸지만, 우리 몸속에 있는 지방은 여성 호르몬을 만드는 재료가 됩니다. 그래서 이 지방을 통하여 우리 몸의 여성호르몬 수치가 증가하게 됩니다.

 

지방 그 자체에도 위험성이 있지만, 지방으로 인하여 여성호르몬이 올라가게 될 경우 유방암 발생률과 재발률이 올라가게 됩니다.

 

그래서 특히 유방암 수술을 하거나 항암치료를 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몸에 지방이 쌓이지 않게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2.1. 지방이 많은 음식

지방이 많은 음식 중 대표적으로는 곱창, 대창, 막창과 같은 내장 부위 음식과 튀김 종류의 음식 등이 있습니다. 특히 튀김은 정말 최악의 음식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튀김 옷을 벗기고 속 안에 있는 것을 먹는 것은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치킨이 너무 먹고 싶으면 튀김 옷은 버리고 살만 골라서 드시는 것은 그나마 괜찮습니다.

 

3. 술은 무조건 마시지 않기

유방암에 안 좋은 음식
무조건 금주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알코올, 바로 술입니다. 술은 주로 간에 안 좋은 것을 많이 알려져 있는데, 사실 술은 유방암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독약과 같은 존재입니다.

 

술이 몸속에 들어오게 될 경우 여성 호르몬의 수치가 증가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이 말은 즉, 술을 섭취하게 되면 유방암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술은 술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술을 마실 때 나타나는 습관이 무서운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술을 마시게 되면 우선 대부분 안주를 같이 먹게 됩니다.

 

안주를 먹다 보면 당연히 자연스럽게 탄수화물과 지방을 과다 섭취하게 되어 비만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술이 무서운 것입니다.

 

그리고 술 자체에도 칼로리가 있기 때문에 술은 무조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암을 예방하고 싶으신 분들, 그리고 이미 유방암을 앓으셨던 분들은 어떤 일이 있어도 금주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흡연도 절대 하지 않기

유방암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흡연, 간접흡연 모두 좋지 않습니다.

담배는 폐암의 주요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지만, 사실 유방암의 발생률 또한 높일 수 있는 위험인자입니다. 최근에는 여성분들의 흡연율 또한 상당히 증가하고 있어서 더 각별히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폐암과 마찬가지로 청소년부터 흡연을 했을 경우 유방암 발생비율이 비흡연자에 비하여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반드시 금연을 하셔야 합니다.

 

흡연 또한 기호식품으로 분류를 하기 때문에 오늘 리스트에 같이 넣었습니다.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5. 단백질 위주의 밀키트나 뉴케어와 같은 식품 알아보기

 

탄수화물과 지방을 제외한 음식을 먹으면 도대체 무엇을 먹고 살아야 할까요?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이 질문에 답은 간단합니다. 최대한 탄수화물과 지방은 줄이고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 위주의 식단을 짜서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단백질로 구성된 밀키트나 단백질 함량이 높은 대체 음료식품도 많이 나와있습니다. 참고하신 다음에 잘 알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이렇게 유방암을 유발하는 음식 4가지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평소에 다 아는 내용이지만, 막상 그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 이해를 한 다음 내용을 숙지하시면 받아들이는 자세가 달라질 것입니다. 

 

정리를 하자면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술, 담배를 최대한 피하시고, 단백질과 신선한 야채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드셔야 하는 것입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모음↓

 

유방암 수술 비용 및 항암치료 비용 총정리와 지원금 정보

 

암환자 소득공제 받고 지원금 혜택

 

암환자 장애연금 서류 및 신청방법 정리

 

위에는 유방암과 관련하여 함께 읽으면 좋은 글들입니다. 천천히 다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