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건강(Health)

유방암 치료과정 및 치료방법에 대한 모든 것

℡㏛ 2023. 2. 16.

지난 시간에 유방암 수술 비용과 항암치료 비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유방암 2번째 글로, 유방암의 치료과정과 치료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유방암 수술 비용 및 항암치료 비용 총정리와 지원금 정보 보러 가기

 

우선 지난 글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위에 링크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위에 글을 먼저 읽으신 다음 본 글을 읽으셔도 괜찮습니다.

 

오늘 글도 상당히 긴 내용이기 때문에 여유로운 시간을 두시고 처음부터 끝까지 천천히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유방암의 치료방법, 수술이 최선일까?

유방암 완치 치료방법
암의 가장 근치적인 치료방법은 수술입니다.

유방암은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가장 기본이 되고 완치가 높은 치료 방법은 수술입니다. 그래서 수술이 불가능한 상황에 있는 환자를 제외하고는 수술이 가장 첫 번째 치료 방법이 됩니다.

 

수술 이외에 시행되는 치료 방법으로는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호르몬 차단제, 표적치료 등이 있으며, 유방암 수술을 한 다음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진행하는 보조 치료가 주를 이룬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방암을 처음 발견했지만 수술하기가 곤란한 환자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유방암이 너무 많이 진행된 경우입니다.

  • 이런 경우 항암치료 또는 방사선 치료 등을 통해서 암의 크기를 줄인 다음 수술을 진행합니다.

 

2. 유방암의 수술 방법

 

유방암 수술 방법을 크게 나누면 2가지가 있습니다. 유방을 부분 절제하여 보존하는 방법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 수술도 부과적으로 있습니다.

 

2.1. 유방암 부분 절제 수술(유방 보존 수술)

부분 절제 수술은 유방 보존 수술이라고도 하며, 유방을 살리면서 암을 제거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그리고 부분 절제 수술의 경우에는 반드시 방사선 치료가 동반돼야 합니다.

  • 단, 진행이 많이 되지 않은 상피내암, 0기 암의 경우에는 방사선 치료를 생략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은 유방암 환자분들이 부분 절제 수술의 경우 전체 절제 수술보다 생존율이 많이 떨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걱정을 하십니다.

  • 아무래도 재발 걱정을 가장 많이 하십니다.

 

하지만 부분 절제 수술을 진행한 다음 방사선 치료를 받는 것과 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전 절제 수술 방법의 생존율이 거의 동일하다는 보고가 발표된 이후부터는 유방 전체 절제보다는 부분 절제 수술 후 보조적인 치료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 그래서 현재 국내에서는 유방 부분 절제 수술(유방 보존 수술)은 유방 전체 절제 수술에 비해서 획기적으로 그 숫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한 단계 더 나아가서 부분 절제 수술을 통해서 유방을 살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방을 보존한 다음 모양도 예쁘게 만들어주는 종양 성형 수술을 진행합니다.

  • 성형 수술의 기법과 유방 종양 수술의 기법을 합쳐서 유방을 더 예쁘게 보존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2.2. 유방암 전체 절제 수술

유방암 환자 CT유방암 CT 사진
유방암 환자의 CT 사진입니다. 위와 같은 유방암 환자의 경우 전체 절제 수술을 진행합니다.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전절제 수술의 경우에는 말 그대로 유방을 복원하지 않고 전부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수술 후에는 일반적인 남성과 같은 가슴의 양상이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그래서 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경우에는 유방을 복원하는 수술을 대부분 하게 됩니다.
  • 그리고 생각보다 많은 유방암 환자분들이 재발의 가능성 때문에 전절제 수술을 선호합니다. 

 

복원 수술의 경우 대부분 유방 전체 절제 수술과 동시에 수술장에서 시행합니다. 또는 전절제 수술과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와 같은 보조적인 치료가 전부 끝난 이후 몇 년이 지나고 나서 복원 수술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최근에는 수술장에서 유방 전체 절제 수술을 하면서 동시에 유방 복원 수술을 하는 방법이 더 선호되고 있습니다.

 

전체 절제 수술 후 진행하는 유방 복원 수술은 피부와 다른 부위 등은 최대한 살리고, 속에 있는 유방 조직을 절제한 다음 빈 공간에 보형물 또는 근육 등으로 채워 넣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2.3. 유방암 겨드랑이 림프절 절제 수술

과거에는 유방암이 겨드랑에 있는 림프절로 전이가 되든 안되는 상관없이 예방 차원으로 전부 절제를 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과잉치료를 막기 위해서 겨드랑이 림프절에 전이 암이 확인된 경우에만 제거를 하며, 감시 림프절 절제 수술 방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감시 림프절은 유방암일 때 제일 먼저 전이가 되는 겨드랑이 림프절입니다. 그래서 이곳에 암이 없을 경우 다른 림프절에는 암이 없을 가능성이 90% 이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술장에서 감시 림프절을 몇 개 찾은 다음, 전이 암이 있는지 없는지를 먼저 확인하고 림프절 절제 수술을 진행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2.4. 유방암 수술 방법 정리

 

▶암 환자 지원금 혜택 신청하기◀

 

유방암의 경우 수술과 함께 보조적 치료를 진행할 경우 치료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리 지원금에 대해서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이어서 유방암 수술 방법에 대해서 간략하게 정리를 한 번 더 해드리겠습니다.

 

유방암의 수술 방법을 종합하면 유방암의 수술 방법은 크게 나누어서 유방을 보존하여 수술하는 부분 절제 방법과 유방을 전체 절제하는 전절제 방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성형 수술의 기법을 도입해서 부분 절제 또는 전절제 이후 유방의 모양도 예쁘게 보존하는 방법들을 선택하여 유방암 환자분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겨드랑이 림프절의 경우 과거에는 전부 제거를 했지만 최근에는 감시 림프절 절제 방법을 통해서 암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전이된 경우에만 겨드랑이 림프절을 절제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다고 정리를 하시면 됩니다.

 

 

3. 유방암 수술 후 항암치료와 방사선 치료 방법

유방암 수술이 끝나고 나면 수술 후 보조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 후 보조 치료에는 항암치료, 방사선 치료, 내분비 요법, 표적치료 등이 있습니다. 보조치료 각각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1. 방사선 치료

부분 절제 수술을 통해서 유방을 살리신 분들은 대부분 방사선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리고 전체 절제를 하신 분들은 유방암이 많이 진행된 경우에만 방사선 치료를 받게 됩니다.

  • 방사선 치료는 수술과 마찬가지로 국소치료에 해당이 됩니다.

 

3.2. 항암치료

유방암 항암치료
환자분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것은 항암치료입니다.

방사선 치료와 더불어서 항암 화학요법인 항암치료가 있습니다. 암환자분들이 가장 두려워하고 힘들어하시는 것이 바로 항암치료입니다.

  • 항암치료를 하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암을 치료는 전신 치료 중에서 항암치료는 매우 중요한 치료 방법이기 때문에 필요한 경우에는 반드시 받으셔야 합니다.

  • 유방암의 경우 어느 정도 진행된 경우 항암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환자마다 전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가장 잘 맞는 항암제를 찾아서 치료하게 되며, 이 부분은 혈액종양내과 전문의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3.3. 표적치료와 내분비 치료

항암치료 외에 표적 유전자가 양성이신 분들은 표적치료를 진행하고, 호르몬 수용체가 양성이신 분들은 호르몬 차단제를 같이 진행하게 됩니다.

 

내분비 치료 또는 호르몬 치료라고도 불리는 호르몬 차단제는 여성호르몬 수용체가 암세포에 있는 경우 여성 호르몬이 작용하면 암이 재발하거나 전이될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 그래서 반드시 사용하셔야 하며, 평균적으로 10년 정도 복용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수술 후 보조 치료에는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 표적 치료, 내분비 치료로 나눌 수가 있습니다.

 

4. 유방암 수술 후 관리 방법

 

유방암은 수술과 전체적인 치료가 끝나더라도 평생에 걸쳐서 몸과 마음을 관리하셔야 합니다. 유방암은 다른 암과 조금 다르게 오랜 시간이 지나도 전이와 재발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몇몇의 전문의 분들은 유방암의 경우 완치가 없다는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관리를 잘하신다면 당연히 재발 없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습니다.

 

4.1. 유방암 환자 운동 방법

몸을 관리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꾸준한 운동입니다. 하루 30분 이상의 산책을 반드시 권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가와 수영같이 몸의 피로를 너무 가중시키지 않는 유산소 운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수술을 하게 되면 특히 팔 운동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림프절을 전부 절제한 경우에는 림프부종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활의학과에 방문하여 팔 운동 방법들을 익히신 다음 꾸준히 팔 운동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2. 정신관리 방법

유방암 정신관리
유방암 환자분들은 정신관리도 상당히 중요합니다.

모든 암 환자와 동일하게 유방암 또한 수술과 치료가 끝나게 되면 정신적인 건강도 관리를 하셔야 합니다. 특히 환자분들은 재발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크십니다.

  • 재발에 두려움 때문에 불안함과 우울증이 찾아와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으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재발이라는 것은 생각보다 드문 경우에 일어납니다. 재발은 주치의와 환자가 최선의 치료를 하더라도 발생하면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닥치지도 않은 상황으로 너무 큰 공포감과 두려움을 느낄 경우 삶의 질을 스스로 낮추는 것이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혼자 있을 경우 재발의 두려움과 걱정이 더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유방암 환자들이 함께 모이는 환우회, 취미 활동과 운동을 같이 할 수 있는 동호회에 들어가 그룹 활동을 하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이렇게 노력을 하샤도 본인의 불안감을 떨쳐낼 수 없을 경우 심신 클리닉, 유방암 환자 전문 요양병원과 같은 좋은 정신건강의학과 선생님과 관리 센터를 찾아가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최근에는 유방암 환자분들만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유방암 전문 요양병원도 많이 신설되었습니다. 잘 알아보시고 상담을 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유방암 치료 방법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많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유방암은 치료가 잘 되고 생존율도 높은 암 중 하나로 자리를 잡히고 있습니다.

 

유방암 환우 분들은 너무 두려워하지 마시고 잘 치료하면 완치될 수 있다는 희망을 가지시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

 

암환자 소득공제 받고 지원금 혜택 보러 가기

기초 생활수급 생계급여, 의료급여, 주거급여, 교육급여 정보 보러 가기

NK세포 활성도 높이는 영양제 PGA-K 폴리감마글루탐산 정보 보러 가기

 

위에는 본 글과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모음입니다. 같이 읽어보신 다음 많은 도움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