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Writing)/정보(Information)

대출 신용등급 하락 방지하는 정말 쉬운 방법

℡㏛ 2023. 1. 27.

오늘은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점수)이 하락하는지, 그리고 방지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출을 받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집니다.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대출을 받으면 대출금을 갚아야 하고, 갚는 과정에서 연체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대출을 받으면 신용 점수가 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아무 대출을 받았다고 해서 신용 점수가 전부 다 낮아지는 것은 또 아닙니다.

 

대출금을 어떻게 사용하고, 어느 금융권에서 받았는지에 따라서 신용등급이 더 나빠지기도, 반대로 좋은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금리인하요구권 신청하기◀

 

만약 본인의 신용등급이 상승하고, 월급이 오르고, 부채가 줄어드는 등 상황이 좋아질 경우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금리인하요권을 행사할 수 있으니 이 부분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대출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을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아주 알기 쉽게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서부터 천천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1. 은행권과 2금융권의 차이

은행권과 2금융권 대출차이
은행권과 2금융권은 차이가 있습니다.

한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H씨K수협에서 아파트 담보대출 7,800만 원, N은행에서 신용대출 1억 5천만 원, S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 3,500만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다 합쳐서 2억 6천 3백만 원을 받은 것입니다. 여기서 H씨의 신용등급은 나이스 1등급, KCB 2등급입니다. 큰 금액의 대출을 받더라도 H씨처럼 1금융권을 사용하고, 대출 건수가 많지 않을 경우 높은 신용등급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P씨K은행에서 신용대출 5,500만 원, S캐피탈에서 중고차 할부 1,500만 원, 카드론 2건 합쳐서 1,600만 원, 서비스 3건 합쳐서 1,500만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다 더하면 총 1억 100만 원입니다. 2억 6천 3백만 원을 빌린 H씨 보다 대출금액이 훨씬 적습니다.

 

하지만 P씨의 신용등급은 나이스 5등급, KCB 6등급입니다. P씨는 K씨에 비하여 대출금액은 훨씬 적지만 2금융권 대출건수가 여러 건이 있기 때문에 등급이 낮은 것입니다.

 

2. 2금융권 대출 시 신용등급 하락 이유

2금융권 대출 신용등급 하락
2금융권 대출 사용 시 왜 신용등급이 하락할까요?

그렇다면 왜 은행권이 아닌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을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할까요?

 

이유는 은행권보다 캐피탈이, 그리고 캐피탈보다 저축은행의 연체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연체율이 높은 금융사를 이용할 경우 신용등급에 더 부정적 영향을 받습니다.

 

신용평가사 KCB 개인 신용평가 체계 공시 자료를 보시면 은행권 대비 2금융권 대출은 일반적인 리스크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저축은행 대출은 타업권 대비 위험도가 높은 거래로 인식하게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고위험업권에 속한 대출일수록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활용이 됩니다.

 

그래서 가급적으로 은행 대출을 먼저 이용하는 것을 권장해 드리는 것입니다. 만약 은행에서 대출이 어렵다고 하면 캐피탈을 이용하고, 캐피탈에서도 대출이 어렵다고 했을 경우 마지막으로 저축은행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신용등급 하락을 방지하는 대출 방법

 

대출을 사용해도 한 건으로 사용하는지, 두건으로 사용하는지, 그 이상으로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한 건으로 사용하는 경우보다 두건으로 사용하는 경우 연체율이 더 높았습니다. 그래서 한 건으로 대출을 사용하는 사람보다 두건 이상으로 사용하는 사람의 신용등급이 더 낮습니다.

 

옳지 않은 예시와 올바른 예시를 보여드리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3.1. 옳지 않은 대출 방법 예시

틀린 대출 방법
대출 방법이 옳지 않은 예시입니다.

L씨H카드사에서 카드론 500만 원을 대출받았습니다. 그런데 돈이 더 필요해서 S카드사에서 500만 원, C카드사에서 500만 원을 더 받았습니다.  그러면 카드론 3건, 대출금액이 총 1,500만 원이 됩니다. 이렇게 대출 금액과 건수를 같이 늘리시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출을 받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요? 아래 예시를 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3.2. 옳은 대출 방법 예시

맞는 대출 방법
대출 방법이 옳은 예시입니다.

H카드사에서 카드론 500만 원을 대출받습니다. 그리고 S카드사에서 1,000만 원을 받아 500만 원은 사용하고 남은 500만 원으로 H카드사의 카드론 대출을 갚습니다. 만약 돈이 더 필요할 경우 C카드사에서 1500만 원을 대출받아 500만 원은 사용하고, 남은 1000만 원으로 S카드사의 카드론을 갚습니다.

 

그러면 카드론은 1건이 되고, 대출금액은 1,500만 원이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사용을 하셔야 불필요하게 대출 건수가 늘어나지 않습니다. 대출 금액은 커져도 건수가 늘어나지 않아야 신용 관리가 되고, 대출로 인한 신용등급 하락폭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카드론으로 예시를 설명드렸지만, 은행권 대출과 2금융권 대출도 같은 방식으로 이용을 하셔야 신용등급 하락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어쩔 수 없지만, 가능하면 대출금액만 늘리고 건수를 늘리지 않아야 합니다.

  • 단, 대출 건수 줄이자고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은행권 대출을 갚는 일은 하시면 안 됩니다.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금융권부터 갚으셔야 합니다.

 

만약 상황이 너무 안 좋아서 캐피탈과 저축은행에서 받아야 한다면, 자신에게 맞는 특별대출 상품 등을 잘 찾아서 이자를 가장 적게 부담하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히 알아보시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시간을 투자해서 많이 알아볼수록 이자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 신용등급을 하락하는 방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 참고하셨다가 반드시 이행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모음↓

대출상환방식 비교 정리와 이자 가장 적은 상환 방식

대출 철회권 사용 방법 및 대출 이자 줄이는 방법

특례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1년 한시 시행 정보 총정리

 

그 외 대출에 대한 다양한 정보들이 많이 있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니 하나하나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